세계 최대 규모의 렘브란트 개인 컬렉션, 주식 시장에 상장될까

억만장자 투자자 토머스 S. 캐플런이 수집한 네덜란드 황금시대 회화 컬렉션인 ‘라이덴 컬렉션’을 일반 주식 시장에 상장하여 지분으로 제공하는 계획이 추진 중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억만장자이자 자선가, 금융가, 그리고 수집가인 토머스 S. 캐플런은 자신이 소유한 세계 최대 규모의 네덜란드 황금시대 회화 개인 컬렉션 ‘라이덴 컬렉션’의 지분을 분할하여 기업 공개(IPO) 형태로 상장하기 위한 막바지 논의를 진행 중입니다.

렘브란트, 이제는 주식으로 소유한다

캐플런은 미술 전문 매체 ‘디 아트 뉴스페이퍼’와의 인터뷰에서 “컬렉션 전체를 상장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진정으로 위대한 예술품과 같은 자산은 희소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그 가치가 몇 배로 증가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시중에 넘쳐나는 막대한 자금이 투자처를 찾고 있는 상황에서 이는 훌륭한 가치 제안”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서 “렘브란트의 가치를 널리 알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수백만, 어쩌면 수천만 명의 평범한 사람들에게 렘브란트의 작품을 소유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미네르바 프로젝트’의 구상

아직 플랫폼이 최종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이 계획은 ‘미네르바 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캐플런은 “지혜와 전쟁의 여신을 기리기 위한 이름”이라고 말하며, 이는 220여 점에 달하는 컬렉션의 주요 작품 중 하나인 렘브란트의 1635년 작 ‘서재에 있는 미네르바’를 지칭하는 것입니다. ‘라이덴 컬렉션’이라는 명칭은 렘브란트의 고향 도시 이름에서 따왔습니다.

지난 20년간 캐플런과 그의 아내 대프니가 함께 구축한 이 컬렉션에는 17점의 렘브란트 작품, 페르메이르의 마지막 작품으로 추정되는 그림, 그리고 헤리트 다우, 얀 리벤스, 얀 스테인, 프란스 반 미리스 등의 작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캐플런 부부는 처음에는 익명으로 여러 박물관에 작품을 대여했으나, 이후 루브르 박물관, 상트페테르부르크의 예르미타시 미술관, 상하이의 롱 미술관, 루브르 아부다비, 암스테르담의 H’Art 미술관 등에서 전 세계 순회 전시를 열기로 결정했습니다. 다음 전시는 10월 25일 플로리다주 웨스트팜비치의 노턴 미술관에서 열릴 예정입니다.

미래 세대를 위한 해결책

컬렉션을 지분화하는 것은 캐플런에게 일종의 승계 계획이기도 합니다. 그는 “대학생인 두 명을 포함해 세 명의 자녀가 있지만, 아이들은 물질적인 것에는 전혀 관심이 없다. 자녀들은 나와 아내가 컬렉션을 통해 이룬 업적을 대단하게 생각하면서도, 정작 이 컬렉션을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해했다. 그래서 나에게 미래를 위한 해결책을 찾아달라고 부탁했다”고 말했습니다.

캐플런은 팬데믹 기간 동안 NFT 현상을 보며 컬렉션을 지분화하는 아이디어를 얻었습니다. 그의 부는 은과 금 같은 희소 자산 투자로 축적되었으며, 그는 여전히 희소성의 가치를 굳게 믿고 있습니다. 또한 그는 렘브란트와 페르메이르를 하나의 ‘브랜드’로 보고 있습니다. “어떤 상위 10위 목록을 봐도 렘브란트와 페르메이르가 있을 것이고, 나는 그 두 프랜차이즈를 모두 소유하고 있다”고 그는 설명하며, 개인이 소장한 40여 점의 렘브란트 작품 중 17점을 자신이 보유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2026년 상반기 목표, 구체적인 계획은

캐플런은 이미 2020년에 ‘렘비트(Rembit)’, ‘렘비트코인(Rembitcoin)’과 같은 다양한 명칭에 대한 상표를 출원했으며, 이 명칭들이 지분화 계획의 일환으로 제공될 토큰의 이름이 될 수 있습니다. 그는 이 계획을 2026년 상반기 내에 실행에 옮기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주식은 뉴욕증권거래소(NYSE)와 같은 거래소에서 거래될 것이며, 그의 가족은 컬렉션의 핵심 사명인 ‘고전 거장 작품 전문 대여 도서관’의 역할을 유지하기 위해 지배 지분을 계속 보유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렘브란트의 ‘전도사’를 자처하는 캐플런은 이 계획이 컬렉션의 미래 방향에 대한 문제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작가의 유산을 지키는 길이 될 것이라고 봅니다. 그는 “이 계획은 향후 400년간 렘브란트의 유산을 보존하고, 네덜란드 고전 거장들의 작품을 훨씬 더 넓은 대중에게 알릴 수 있는 방법”이라며, “사람들에게 렘브란트 작품의 소유권을 가질 수 있게 한다면, 그들은 자연스럽게 렘브란트에게 관심을 갖게 될 것이다. 이것이 바로 내가 렘브란트가 역사상 가장 중요한 예술가 중 한 명으로 남을 것이라 보장하는 방법이며, ‘미네르바 프로젝트’는 사회에 환원하려는 내 노력의 궁극적인 표현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